파양초등학교(교장 강정수)는 파주시의‘2025년 특수학급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위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본 사업은 파주시 평생교육과의 지원으로 진행되며, 특수교육대상학생들에게 다양한 문화예술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예술적 감수성과 표현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마련되었다.
이번 프로그램은 음악치료와 미술수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음악치료 수업은 2025년 6월 23일부터 7월 21일까지 5주간 운영되었으며, 전문 임상음악치료사와 함께 노래 부르기, 악기 연주, 음악극 활동 등 다양한 음악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인지·정서적 발달과 자아존중감 향상을 돕는다.
미술수업은 2025년 10월 14일부터 11월 11일까지 진행되었으며, 색종이 콜라주, 전통 LED등 시어터 제작, 캔버스 아크릴화 등 흥미로운 미술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하였다.
이번 문화예술교육은 전문 예술강사들의 지도를 통해 학생 개개인의 특성과 수준에 맞춘 맞춤형 수업으로 진행된다. 또한 통합학급 수업과의 조율을 통해 학부모의 동의를 받아 유연하게 운영하였다.
파양초등학교 특수교사는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이 음악과 미술을 통해 자신을 표현하고, 즐겁게 소통하는 경험을 쌓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학생들의 잠재된 재능을 발견하고 정서적 안정을 도모할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었다”라고 전했다.
파주시는 이번 사업을 통해 특수교육대상학생의 문화예술 활동 기회를 확대하고, 이 밖에도 초등돌봄교실 영어놀이 교육 지원, 사교육비 절감을 위한 초·중·고 및 사립유치원 방과후 과정 지원을 진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