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양초등학교(교장 강정수)는 지난 2025.11.20.(목) 파주특수교육지원센터 내 ‘드림나래 놀고잡고실’에서 진행된 ‘2025 특수교육대상학생 실감형 콘텐츠 상상체험교실’에 참가해 학생들에게 특별한 미래 교육 경험을 선사했다고 밝혔다.
이번 체험학습은 파주교육지원청이 주관하는 프로그램으로, 첨단 에듀테크 기술을 활용하여 특수교육 대상 학생들에게 미래 직업 체험 기회를 확대하고, 학교 내에서 경험하기 어려운 다양한 활동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마련되었다.
파양초 학생들은 이날 오전 10시부터 약 2시간 동안 진행된 프로그램에서 ▲Class-VR ▲XR스크린 ▲XR액션 ▲AR체험 ▲EDU탐험(홀로그램) 등 총 5가지 영역의 실감형 콘텐츠를 체험했다.
특히 학생들은 ‘Class-VR’을 통해 교실 안에서 우주나 바닷속 등 현실적으로 접근하기 어려운 장소를 3D 가상현실로 생생하게 탐험하며 탄성을 자아냈다. 또한, 모션 센서를 이용한 ‘XR스크린’과 ‘XR액션(X-BOX)’ 활동을 통해 축구, 양궁 등 다양한 스포츠 활동을 가상 공간에서 즐기며 신체 활동의 즐거움과 성취감을 맛보았다.
이 외에도 대형 바닥 스크린을 활용한 ‘AR체험(액션플로어)’과 홀로그램 기술을 통해 문화유산을 생생하게 관람하는 ‘EDU탐험’은 학생들의 호기심과 상상력을 자극하기에 충분했다.
이날 체험은 학생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여 진행되었다. 파양초 인솔 교사들과 특수교육지원센터 담당 교사들이 협력하여 밀착 지도를 펼쳤으며 , 학교에서 센터까지 왕복하는 셔틀버스를 이용하여 이동 편의와 안전을 확보했다.
행사에 참여한 파양초의 한 교사는 “평소 진로 탐색이나 다양한 신체 활동에 제약이 있었던 우리 아이들이 VR과 AR 기술을 통해 제약 없이 마음껏 뛰어놀고 새로운 세상을 경험하는 모습이 감동적이었다”며, “앞으로도 보편적 학습 환경을 제공하는 이러한 기회가 더욱 많아지길 기대한다”고 소감을 전했다.
파양초등학교는 앞으로도 변화하는 미래 사회에 발맞춰 특수교육 대상 학생들의 창의성과 자신감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에듀테크 기반 교육 활동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