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는 「파주시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 기본조례」 제10조에 따라 ‘파주시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시민 위원을 공개 모집한다고 11일 밝혔다.
파주시의 탄소중립 정책을 심의·의결하는 핵심 기구인 ‘파주시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는 ▲탄소중립 사회 이행과 녹색성장의 기본 방향 설정 ▲파주시 탄소중립 비전 및 감축 목표 확립 ▲기본계획과 적응대책의 수립·변경 ▲정책 추진 상황 점검 및 개선 의견 제시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모집 대상은 탄소중립, 기후위기 대응, 환경, 에너지, 시민실천, 교육 등 관련 분야에서 경험과 전문성을 갖춘 시민 3명이다. 임기는 위촉일로부터 2년이며, 2026년 1월부터 2028년 1월까지다.
모집 기간은 오는 19일까지이며, 신청서는 파주시청 누리집에서 내려받아 작성한 후 전자우편(mbk0501@korea.kr)으로 제출하면 된다. 제출 서류는 신청서,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서, 주민등록등본(파주시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시민 확인용)이다.
아울러 최종 선정은 서류심사를 통해 전문성·활동 의지·경력 등을 종합 검토해 이루어지며, 선정자는 12월 말 개별 통지될 예정이다.
조윤옥 기후위기대응과장은 “탄소중립 정책은 시민 참여가 핵심인 만큼 전문성과 실천력을 갖춘 시민위원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라며 “파주시 미래 탄소중립 정책을 함께 만들어 갈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