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주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2026년도 정기총회 개최
  • PJ-SDGs 전환·2026년 사업계획 원안 가결… ‘시민이 체감하는 지속가능발전 선도도시’ 다짐
  • 파주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상임회장 이성렬)는 19일 오후 3시, 파주시민회관 소공연장 3층 다목적실에서 ‘2026년도 정기총회’를 열고 주요 안건을 원안 가결했다.

    이날 총회에는 김경일 파주시장(지속협 공동회장)과 박정 국회의원. 박대성 파주시의회 의장을 비롯해 이익선 파주시의회 부의장, 박은주 파주시의회 의원, 원희복 파주시청소년재단 대표이사, 김영준 파주문화재단 대표이사, 방효창 두원공과대학교 교수, 박준태 파주시 환경국장 등 내빈과 협의회 위원 등 90여 명이 참석했다.

    파주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상임회장 이성렬는 19일 오후 3시 파주시민회관 소공연장 3층 다목적실에서 2026년도 정기총회를 열고 주요 안건을 원안 가결했다
    파주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상임회장 이성렬)는 19일 오후 3시, 파주시민회관 소공연장 3층 다목적실에서 ‘2026년도 정기총회’를 열고 주요 안건을 원안 가결했다.
    총회는 1·2부로 나뉘어 진행됐다. 1부에서는 개회사와 함께 유공회원 표창이 이뤄졌으며, 파주시장상은 채경숙·유은화·유정완 씨가 수상했다. 국회의원상은 조현숙(윤후덕 의원 표창), 윤정만(박정 의원 표창) 씨에게 돌아갔고, 파주시의회의장상은 박수연 씨, 경기도지속가능발전협의회 상임회장상은 고윤정 씨가 각각 수상했다.
    이성렬 상임회장은 개회사에서 “협의회는 행정과 시민을 잇는 민관협력기구로서 지난 한 해 지역사회 곳곳에서 지속가능발전의 기반을 다져왔다”며 “회원들의 헌신 덕분에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고 밝혔다. 이어 “올해 경기도 지속가능발전대회가 파주시에서 열리는 만큼, 시민이 체감하는 지속가능발전 선도도시 파주를 함께 만들어 가자”고 강조했다.

    김경일 파주시장은 격려사를 통해 “지속가능한 파주의 미래를 위해 협의회가 묵묵히 역할을 해온 점에 감사드린다”며 “재생에너지 확대와 환경정책을 통해 사람과 환경이 함께 성장하는 도시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박정 국회의원은 축사에서 “파주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는 오랜 기간 동안 환경, 사회, 경제를 아우르는 지속가능발전 의제를 지역에 뿌리내리게 해 온 든든한 주체”라며 “평화·기후·에너지라는 파주의 강점을 살린 정책이 현장에서 구현될 수 있도록 국회 차원에서도 제도적·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박대성 파주시의회 의장도 “지속가능발전은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미래 세대에 대한 책임”이라며 “환경 보전과 경제 성장, 사회적 형평이 균형을 이루는 정책이 현장에서 실현될 수 있도록 시의회 역시 제도적 기반 마련과 정책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2부 회의에서는 2025년도 사업결과 및 결산 보고, 감사보고, 활동 영상 상영이 이어졌으며, 모든 안건은 원안대로 가결됐다. 2025년에는 대외교류협력사업을 비롯해 L-SDGs 포럼과 역량강화 프로그램, 생태계서비스 시민평가단, 마을 SDGs 시민추진단, 사회형평성 시민추진단, 탄소중립 시민네트워크, 환경한마당, 생물다양성 탐사 등 다양한 사업이 추진됐다. 특히 지역 정체성을 강화하기 위해 기존 ‘L-SDGs(지역사회의 지속가능발전)’ 명칭을 ‘PJ-SDGs(파주의 지속가능발전)’로 변경하기로 했다.

    2026년에는 PJ-SDGs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공론장 운영, 온라인 정보망 구축, 시민추진단 운영, 경기도 지속가능발전대회 개최 등이 주요 사업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탄소중립, 시민 네트워크, 환경한마당, 생물다양성 탐사 등 일부 사업은 환경센터 ‘에코온’으로 이관돼 협력체계 속에서 운영된다.

    한편 파주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는 2002년 유엔 의제21을 기반으로 출범한 민관협력기구로, 관련 조례에 따라 파주시의 지원을 받으며 지속가능발전 목표 수립과 평가, 시민 교육·홍보, 생태 보전과 사회적 형평성 증진 등 다양한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이성렬 상임회장은 “협의회는 앞으로도 행정과 시민을 잇는 가교로서, 시민의 일상에서 변화를 체감할 수 있는 지속가능발전을 실현하는 데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파주신문 ⓒ 파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글쓴날 : [26-02-20 00:08]
    • 지은영 기자[jey204@naver.com]
    • 다른기사보기 지은영 기자의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