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파주교육지원청(교육장 전선아)은 배움의 기회를 다시 이어가고자 하는 수험생을 지원하기 위해 6월 22일부터 2026년도 제2회 초졸·중졸·고졸 검정고시 응시 원서접수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번 원서접수는 경기도교육청이 지난 6월 10일 공고한 「2026년도 제2회 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 졸업학력 검정고시 시행계획」에 따라 현장접수와 온라인접수를 병행하여 운영된다.
현장접수는 6월 22일(월)부터 26일(금)까지 5일간 진행되며, 파주 지역 응시자는 경기도파주교육지원청을 방문해 원서를 제출할 수 있다. 온라인접수는 접수 마감일 시스템 과부하 등으로 인한 불편을 최소화하고자 현장접수보다 하루 앞선 6월 25일(목) 오후 6시까지 나이스 검정고시 서비스를 통해 가능하다.
응시자 유의사항으로는 ▶응시자격, 제출서류, 신분증 인정 범위 등을 반드시 확인해야 하며, 특히 ▶주민등록번호 뒷자리가 없는 신규 여권을 신분증으로 제시하는 경우에는 여권정보증명서를 함께 지참해야 한다. 또한 ▶대리접수 시에는 위임장, 대리인 신분증, 법정대리인 입증서류 등 필요한 서류를 갖추어야 한다.
시험장소는 7월 31일 경기도교육청 누리집을 통해 공고되며, 시험은 8월 11일 실시, 합격자발표는 8월 28일 경기도교육청 누리집을 통해 발표될 예정이다.
전선아 교육장은 “검정고시는 여러 사정으로 정규 교육과정을 마치지 못한 학교 밖 청소년과 성인에게 다시 배움에 도전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라며, “수험생들이 안정적으로 원서를 접수하고 시험에 응시할 수 있도록 세심하고 따뜻한 행정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