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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문산 간 고속도로 개통, 교통 여건 개선 기대

금촌에서 문산 방향 진입 불가. 산단IC축소 등 사업자 수익우선 지적도
서울~문산  고속도로 개통, 교통 여건 개선 기대

금촌에서 문산 방향 진입 불가. 산단IC축소  사업자 수익우선 지적도

 

서울~문산  고속도로가 착공 5 만인 오는 11 7 0시를 기해서 개통된다.

서울~문산 고속도로는 덕양구 강매동(방화대교 북단)에서 파주시 문산읍을 잇는 4~6차선 도로로  길이는 35km 달한다.

 고속도로의  투자비는 2 2000 원으로, 이중 토지보상비 1 1100 원은 전액 국비지 지원됐으며, 나머지는 민간이 대부분 부담하는 민자 사업방식으로 추진됐다.

따라서 현재 통행요금이 공개되지 않았지만 다른 민자 도로와 달리 민간투자비율이 50% 미만이어서 통행료는 그리 높게 책정되지는 않을 전망이다.

실제로 주변 민자고속도로 건설시 투입된 민간자본 투입비율을 비교해 보면 천안~논산  고속도로가 67%,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가 62%수준인데 반해 서울~문산  고속도로는 이보다 월등히 낮은 41.7%수준이어서 사업자의 요금 책정에 반영이  것으로 보인다.

 도로의 개통으로 광역교통망 인프라가 크게 부족했던 파주 운정신도시는 물론 고양과 파주지역의 출퇴근 교통체증이 크게 완화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상암동 월드컵 경기장을 기준으로 서울까지 통일로 대비  35, 자유로 대비  10분이 단축될 것이라는 것이 시와 사업자의 입장이다.

그러나  도로로는 금촌에서 문산 방면으로 진입을 하지 못하는 것과 당초 계획됐던 산단 IC 계획이 변경되어서 IC로서의 역할을 못하는 등의 문제를 안고 있어서 향후 민원은 물론 추가 공사가 불가피해 보인다.

현재  고속도로 금촌 IC에서는 문산 방향으로의 진입이 불가하다.

이런 원인에 대해서 국토부와 서울 문산 고속도로 사업자 측은 통행량이 없어서 사업 수익 측면에서 불가피 했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도로와 현재 공사 중인 수도권 2외곽순환고속도로와는 월롱 부근에서 연결이 되기 때문에 금촌 지역에서 향후 수도권 2외곽순환고속도로를 원스톱으로 이용  수가 없게 된다.

현재의 도로 구조로서는 금촌에서 월롱 까지 다른 도로를 이용해서 2외곽순환고속도로로 진입해야하기 때문에 시민들의 교통 불편은 물론 재시공에 대한 요구가 끊이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는 남북교류협력이 본격화  경우 개성과 평양을 잇는 고속도로의 관문 역할도 수행  것이라는 당초 건설 취지에도 배치되는 것이다.

이에 대해 시민A씨는 “민간 사업자가 자기들의 이익을 위해서 도로의 본래 기능을 무시하고 건설한 이라며 “이를 견제하지 못한 시와 사업 결정 당시의 정치인들이 책임을 져야  문제라고 말했다. 시민 B씨는 “현재의 도로 구조는 서울에 대한 종속을 더욱 심화시키는 결과를 빚을 이라며 “2외곽순환고속도로와의 연결 불일치 등의 문제는 매우 심각한 사안이라 2외곽순환고속도로 완공 전에 추가 공사가 있어야  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서울~문산  고속도로는 국가간선도로망 계획인 ‘파주-서울-광명-수원-평택-부여-익산 연결하는 도로로서 오는 2025 개통 예정인 서울~광명 고속도로가 개통될 경우 파주에서 평택까지 1시간 이내 도착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김순현 기자

  • 글쓴날 : [2020-11-03 10:08: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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